똑똑한 돈관리를 위한 가계부 쓰는법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재테크 인포입니다.

수입과 지출,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재테크의 기본입니다.

돈이 얼마나 어디로 유출되는지 알아야 지출을 계획적으로 관리하고 돈을 모을 수 있는 거죠.그런데 가계부 쓰기가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어떻게 가계부를 써야 할지 모르거나 가계부를 써도 제대로 수입 지출을 파악하지 못하는 분들은 오늘 포스팅에 집중하세요!
똑똑한 돈 관리를 위한 가계부 쓰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일단 시작하다

출처 pixabay

가계부는 꾸준히 길게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 관리는 단기적인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습관이어야 합니다.

가계부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도 괜찮아요.지출과 수입이 정확하지 않아도 되니 일단 생각대로 가계부 작성을 시작하세요.가계부 작성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가계부 작성 요령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가계부 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가계부를 사서 손으로 작성하셔도 되고, 자신이 원하는 기능과 디자인의 가계부 앱을 다운받아 사용하셔도 됩니다.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고 싶으면 엑셀을 사용해서 작성하셔도 됩니다.

제가 오랫동안 작성할 수 있을 것 같은 방식을 선택해서 시작해 보세요. 심플하고 명료하게 작성하다

출처 pixabay

가계부를 깨끗하고 세세하게 작성하면 좋을 것 같은데 막상 월말에 수입과 지출을 파악하려니 보기가 복잡하고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입과 지출을 분류하는 항목을 작성할 때는 단순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내용을 쓸 때도 일일이 작성하는 것보다 세부 내용을 작성하더라도 단순하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세부사항을 정확히 알고 싶다면 영수증을 따로 모아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변동지출이 아닌 고정지출의 경우 매월 반복되므로 굳이 세부항목에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월말에 종합을 계산할 때는 따로 써 두는 편이 보기 쉬워요.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작성하다출처 freeppik내용을 단순하고 명료하게 작성할 뿐만 아니라 양식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수입과 지출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야 보다 편리하게 지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가계부 앱이나 수기 가계부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다운로드나 구입을 하기 전에 양식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예쁜 디자인보다는 내가 보기 좋은 양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엑셀로 가계부를 작성하시는 분들은 수입과 지출을 따로 확인하거나 대상 분류별로 확인할 수 있도록 양식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예산을 세우다출처 pixabay지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사전에 예산을 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해가 시작될 때는 명절 선물이나 보험료, 세금 등 들어갈 돈을 미리 계산해서 연간 예산을 세워보세요.1년 단위가 아니더라도 달이 시작될 때 예상되는 지출을 적어놓고 사용할 수 있는 최소 금액을 계산한 후 계산한 금액 중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계획을 세우지 않고 소비를 하게 되면 큰돈이 필요할 때에는 필요한 만큼의 돈이 없어서 곤란한 상황이 생길 수 있고 여유자금이 생기지 않아 저축이나 투자를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저축을 꾸준히 하고 싶다면 예금이나 적금을 넣어 미리 지출에 기록해 두세요.오늘은 가계부 쓰는 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가계부는 꾸준히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알려준 방법은 그냥 노하우니까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가계부를 채워보세요!
지금까지 재테크 인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www.youtube.com/shorts/HjQtENDNbYk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