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연구원 3기] 자율주행 시대, 도로 인프라 요소의 변화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추워진 11월입니다.

나는 중간고사를 마치고 열심히 과제를 하면서 지내고 있어요. 그럼 바로 11월 콘텐츠로 들어가볼까요?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추워진 11월입니다.

나는 중간고사를 마치고 열심히 과제를 하면서 지내고 있어요. 그럼 바로 11월 콘텐츠로 들어가볼까요?

요즘 자율주행차 관련 뉴스가 많이 들리는데요. 최근에는 국회와 현대차에서 국회 자율주행 셔틀 도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관심이 정말 뜨거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율주행 관련 기술만 있다면 자율주행이 가능할까요?

자율주행에 초점을 맞춘 도로 인프라도 필요할 것입니다.

월간 교통 10월호에서는 도로 인프라를 디지털, 피지컬, 교통 운영으로 구분했습니다.

한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인프라 자율차와 상호 관련된 동적, 정적 디지털 정보

디지털 인프라는 이미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상용화를 위한 일정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자율주행을 위한 C-ITS 구축 사업과 정밀도로지도 구축 및 갱신을 위한 정책 목표와 일정 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9월에는 국토교통부가 아래 사진과 같은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제시했다고 합니다.

출처 월간 교통 10월호

교통운영 자율차와 도로 간 협력운행을 위한 기술 및 서비스

자율주행 교통운영 기술은 2021년부터 시작된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으로 다양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인프라 센서 기반 도로 상황 인지 및 전송, 인프라 가이던스 기반 자동차 주행 지원, 혼재 상황 대비 인프라 융합 교통 운영 최적화, 정밀 지도 및 관리 정보 기반 전용 지도 구축 등의 연구개발 과제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지난 7월에는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교통운영에 필요한 C-ITS 데이터 공유, 활용 촉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다양한 정책이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출처 월간 교통 10월호물리적 인프라 자율차가 실제로 운행되는 물리적 부분의 인프라자율주행 시대 피지컬 인프라 변화에 대한 연구는 차선, 표지판 등 단편적인 시설에 대한 현장조사와 개선방향 등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에 필요한 피지컬 인프라에 대한 요구사항은 주로 기업의 기술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단돼 정보 공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피지컬 인프라에는 차선, 표지판, 도로 포장 및 교량, 안전 정차 구역, 휴게 시설 등이 있는데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선은 ADAS,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유럽 ERF, 호주 오스트로드, 미국 NHTSA 등에서는 차량 센서와 인식 알고리즘을 활용한 안정적인 자율주행 보조를 위한 차선 설치 및 관리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출처 월간 교통 10월호도로 표지판은 텍스트나 이미지를 통해 교통 규칙을 운전자에게 안내합니다.

피지컬 인프라가 적용되면 도로 표지판과 차량 간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율주행차가 도로 표지판을 인식하기는 쉬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현재 표지판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도출하였으며, 최근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도로 표지판에 대한 성능 요구사항 개발이 주요 주제가 될 것입니다.

도로표지판과 관련된 다른 이슈로는 적대적 공격에 의한 도로표지판 오인식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더 알기 쉽겠지만, 이러한 적대적 공격은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일부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근본적인 안전 대책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출처 월간 교통 10월호자율주행을 통해 Auto-valet Parking 기술이 상용화되면 기존 주차장 형태가 변화할 것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공간 이용의 효율이 극대화되는데, 이와 함께 휴게소 이용객들은 휴게시설 이용시간 중 차량에 충전을 지시하고 다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월간 교통 10월호지금까지 자율주행으로 인한 도로 인프라 변화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우리나라도 올해 말 자율주행 레벨3 승용차가 출시되고 본격적인 자율주행 시대로 접어들면서 도로 인프라 요소의 변화에 대해 연구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더 자세한 재미있는 정보는 월간 교통 10월호에 실려 있으니 한 번씩 보는 것은 어떨까요?월간교통|메인>발간자료>월간교통월간교통2022-10 저자 한국교통연구원 발간일자 2022-10-21 발행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언어/88Page(s) 키워드월간교통, 미래모빌리티, 모빌리티혁신, 한국교통, 자율주행, 광역DRT, KTX, 국가교통DB사업, 자동차정책, 대구경북신공항, 대한교통학회, 자동차, 등록대수, 시도별, 성별, 연령별, 차종별, 주행거리, 연료별, 전철, 통합철도회사, 미국교통부, 5개년 교통전략계열 … www.koti.re.kr그럼 다음 달에도 재밌고 유익한 뉴스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다음 달에도 재밌고 유익한 뉴스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