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도 혀 내둘렀던 배꼽 착륙 성공.. F-35 살린 조종사 기지[뉴스원샷]

이철재 군사안보연구소장의 픽-동체 착륙 F-35는 착륙이 너무 빠르다. F-16이나 F-18, F-111과 비교할 수준은 아니다.”호주 공군 조종사 출신인 피터 레이턴 그리피스 아시아연구소 방문연구원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지난 4일 공군의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인 F-35A가 동체 착륙한 사건에 개인 의견을 낸 것이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공군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 F-35A.중앙포토

일반 착륙도 쉽지 않는데, 동체 착륙을 한 F35A조종사는 다치지 않고 걸어왔다.동체 착륙은 착륙 장치인 랜딩 기어를 부상 등 이유에서 내리지 않고 하는 비상 착륙이다.영어로는 “belly landing”,”배꼽 착륙”이다.동체 착륙을 할 때 자칫 엎어지거나 기울거나 할 우려가 있다.이는 손상이나 화재로 이어진다.조종사가 죽거나 다치기도 한다.에도 불구하고 4일 동체 착륙 후, F35A기체는 일부 부서졌지만 겉보기에는 정상이라고 한다.외신들도 혀를 내둘러조종술이다.그 주인공은 베모 공군 소령이다.총 비행 시간이 1600시간이 넘는 배 소령은 교관급 조종사다.당시 배 소령이 얼마나 침착하게 대처했는지, 5일 국회 국방 위원회에서 함께 민주당의 김·병주 의원이 신·옥쵸루 공군 참모 차장을 상대로 현안 질의에서 나왔다.질의와 응답 내용을 재구성한 동체 착륙 상황은 다음과 같다.4일 오전 11시 45분경 F35A을 조종하던 배 모 소령은 갑자기”쿵”소리를 들었다.계기반을 점검하면 조종 간과 엔진만 정상이었다.나머지 모든 기기는 작동하지 않았다.통신마저 끊겼다. F-35A는 탑재된 모든 센서의 정보가 하나로 융합 처리된다.항공 전자 계통의 이상이 생겼고, 랜딩 기어(착륙 장치)를 포함한 사실상 모든 전자 계통 장비가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배 소령은 백업(보조)통신에서 “서산 기지에 비상 착륙한다”고 보고했다. F-35A의 기지는 청주이다.당시 서산 기지가 가장 가까운 기지였다는 게 공군 설명이다.김·현철 전 공군 참모 차장은 “서산 기지는 해변에 있는 데다 도시와 가까운 청주 기지와는 달리 사람의 왕래가 적다”이라고 설명했다.배)소령이 공급되는 산소는 떨어졌다.산소는 고도 8000피트(2.4㎞)이하로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다행히 당시의 임무 고도는 8000피트였다.배 소령은 두 눈으로 해안선을 보면서 비행했다.항법 장치도 작동하지 않고 만약 전투기가 추락하면 내륙에 떨어지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였다.동체 착륙은 어려운 기술이다.공중에서 연료를 최대한에 옮겨야 한다.마찰열로 부착하고, 기체가 폭발하는 것을 막으려는 조치다.기체를 최대한 수평으로 유지한 채 속도를 줄이고 활주로에 도착하도록 해야 한다.착륙 후, 정확히 동체를 활주로의 중앙에 접지해야 한다.잘못하면 활주로에서 벗어날 수 있다.물론 서산 기지의 빠른 대응도 한몫 했다.기지 활주로에 소방차를 동원하고 특수한 거품을 뿌렸다.이렇게 하면 몸통과 활주로 마찰을 줄일 수 있다.또 소방차와 앰뷸런스가 대기했다.배 소령은 12시 51분, 동체 착륙에 무사히 내렸다.이후 정밀 신체 검사를 받았지만 정상적인 상태였다.신·옥쵸루 차장은 “조종사(배 소령)이 교관 자격이 있고, 비행 기술이 높은 편”이라며”정신 상태도 훌륭하다”라고 말했다. F-35A의 동체 아래의 일부가 부서지고 항공기 내부는 현재 정밀 조사 중이다.배 소령에 대해서 김 병 의원은 “조종사의 능력과 군인 정신을 매우 높게 평가한다”라고 칭찬했다.

2012년 동체 착륙한 미 공군의 스텔스 전투기 F-22. 미 공군

일부에서는 배 소령이 기체를 포기하고 비상 탈출해야 했다는 주장도 나온다.지금까지 공군 조종사들은 땅이 좁은 국토에서 기체가 떨어지고, 자칫하면 민간 피해가 일어나지 않을까 생각하며 끝까지 조종간을 놓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많은 소중한 생명을 조국에 바쳤다.이를 안타깝게 생각하는 바람에 개진한 주장이다.김 병(김·병주)의원에 따르면 F35의 사고 사례가 5차례 있었지만 모두 조종사가 비상 탈출했다.동체 착륙은 이번이 처음이다.이에 김·현철 전 차장은 “배 소령이 동체 착륙을 판단하고 현장 상황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배 소령의 판단이 가장 정확하다”라고 말했다.이어 김·현철 전 차장은 “동체 착륙은 설명서로만 배울 수 있어 훈련 없이 실제 상황에서 발휘하지 않으면 안 되는 기술”로 “배 소령이 자신의 조종술을 믿었다고 생각”이라고 말했다.레이튼 방문 연구원도 “조종사가 비상 탈출을 하지 않은 것은 놀라운 일이다”이라면서도 “분명히 그가 올바른 선택을 했다”이라고 말했다.이 철재(이·쵸루지에)군사 안보 연구소장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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