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주가 고점 대비 -75% (NFLX) / OTT, 오징어게임 관련주식 / 새로운 성장 전략

넷플릭스(NFLX) 주가고점대비 -75% OTT, 오징어게임관련주 넷플릭스의 새로운 성장전략비디오스트리밍(OTT) 관련주 넷플릭스의 주가는 2011~2021년까지 10년간 약 60배 상승했고, S&P500에서 가장 인기는 주식 중 하나였다.특히 2020년에는 팬데믹 수혜주로 떠오르면서 주가가 약 67% 상승했다.2020년과 2021년 구독자 수는 각각 3660만명, 1720명 증가했다.지난 2021년 전 세계적으로 신드롬을 일으킨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 구독자 증가에 큰 도움이 됐고 국내에서도 오징어 게임 관련주들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그러나 팬데믹이 종료되고 경쟁 심화 및 실적 둔화 우려가 부각되면서 2022년 현재 고점 대비 -75% 하락했다.넷플릭스는 2022년 1분기에 약 20만명의 구독자를 잃었고 경영진은 2분기에 약 200만명의 구독자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꾸준한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지만 성장률은 15년 만에 최저 수준이다.많은 이들이 최근 몇 년간 가장 인기 있는 성장주였던 넷플릭스의 성장이 정점에 달했다고 판단하고 있다.그러나 프리스케에 따르면 글로벌 OTT 시장은 2022년부터 2030년까지 26.42%의 연 복합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넷플릭스 경영진은 이 같은 시장 환경을 바탕으로 새로운 성장을 위해 광고 지원 버전 구독 서비스와 1억명 이상 무단 암호 공유 계정 단속, 콘텐츠 개선 등 새로운 전략을 계획하고 있다. 광고 지원 버전 구독 서비스넷플릭스의 경쟁자는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만이 아니다.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도 넷플릭스의 큰 경쟁자다.무료 스트리밍 플랫폼은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넷플릭스는 그동안 콘텐츠 품질과 이용자 만족도 유지를 위해 광고를 보는 대신 더 저렴한 금액을 지불하는 형태의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을 반대했다.하지만 10년 만에 첫 가입자 손실과 큰 폭의 주가 하락에 직면해 이르면 올해 말 광고 지원 버전 서비스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1억명 이상 무단 암호 공유 계정 단속넷플릭스는 2억2200만명의 유료 가입자 외에도 전 세계적으로 약 1억명 이상의 무단 암호 공유 계정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경영진은 컨퍼런스콜에서 가족 구성원 이외의 사람과 계정을 공유하는 행위를 단속하겠다고 발표했다.현재 칠레 페루 코스타리카 등 중남미 국가에서 단속을 진행하고 있으며 적발 시 약 3달러의 추가 요금을 부과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무단 암호공유 계정 단속은 저가 구독 서비스 출시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새로운 구독자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 개선을 위한 막대한 지출회사는 2021회계연도 중 콘텐츠에 약 170억달러를 지출했고 2022년 1분기에는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콘텐츠 개발에 지출했다.그 결과 넷플릭스는 2021년 모든 TV 네트워크 중 가장 많은 에미상을 수상했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TV 프로그램 10개 중 6개를 차지했다.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스릴러 시리즈인 기묘한 이야기와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은 오징어 게임도 이 같은 지출의 결과다.넷플릭스는 막대한 투자를 통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성장했고, 앞으로도 콘텐츠 개선을 위해 더 많은 지출을 계획하고 있다. 저평가(PER)넷플릭스의 PER는 현재 16.58로 2013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S&P500 평균 PER인 18.53보다도 낮은 평가로 거래되고 있다.넷플릭스의 PER는 현재 16.58로 2013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S&P500 평균 PER인 18.53보다도 낮은 평가로 거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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